질문신중년 일자리 확대가 청년 세대의 일자리를 뺏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년들이 지속적으로 일하며 능력을 계발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일들을 신중년 일자리로 개발한 것입니다. 청년 일자리와 겹치지 않는 부분을 신중년 세대에 맞게 만든 것이기에 ‘세대 공존형 일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은성 에버영코리아 대표
질문신중년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에 초점을 맞춘 이유가 있나요?
신중년과 지역은 잠재된 가능성, 자원이 많은데 아직은 저평가되어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신중년들이 여행을 시작으로 지역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관계를 맺는다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김만희 패스파인더 대표
질문신중년의 꽉 차 있는 생각을 지우고 새로운 것을 습득하기 위한 장치가 무엇이 있나요?
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문화를 습득할 수 있게 하고, 회사의 핵심가치 중 '평등'을 강조합니다. 신중년들이 사회생활에서 경험해왔던 수직적인 문화를 교육과 평등한 조직문화를 통해 시정해 가고 있습니다.
정은성 에버영코리아 대표
질문귀촌을 했다가 후회하는 경우도 많은데, 어떻게 해야 행복한 지역살이가 가능할까요?
한 달 살아보기, 워케이션 등 지역과 관계를 맺을 방법은 많습니다. 지역살이에 귀농, 귀촌뿐 아니라 여러 옵션이 있음을 알고, 내 상황에 맞춰서 연습하고 정착하는 게 필요합니다.
김만희 패스파인더 대표
SIT 열네 번째 컨퍼런스 TALK